“향수를 자극하는 감성” 8090년대 추억의 인기 올드카 TOP 5

국내 자동차 거래 플랫폼 엔카닷컴이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올해 1월부터 10월까지 엔카닷컴 플랫폼 내 1980~1990년대 생산된 국산 및 수입차 중고차 등록 매물 현황을 공개했다. 등록된 올드카 매물의 가격은 적게는 100만원에서 수입차의 경우 1억까지 달하는 등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다올드카가 지닌 향수와 감성희소가치로 인해 마니아층뿐만 아니라 최근 중고 거래 열풍까지 더해지며 올드카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인식도 변화하고 있는 모습이다.

현대 갤로퍼

8090 연식 국산차 중 가장 매물이 많이 등록된 모델 1위는 현대 갤로퍼였다. 1991년부터 2003년까지 정통 오프로드 감성 SUV로 많은 사랑을 받은 갤로퍼는 지난 5월 엔카닷컴이 실시한 소비자 설문조사에서 다시 출시되길 바라는 차 1위로 선정된 바 있다. 갤로퍼는 두터운 인기와 비교적 부품을 수급하기 쉬운 까닭에 중고차를 복원하는 ‘리스토어(Restore)’ 인기 모델 중 빼놓을 수 없는 차량이기도 하다. 이에 따라 중고차 플랫폼을 비롯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갤로퍼 리스토어 매물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.

이어 2위는 기아 프라이드, 현대 그랜저는 국산차 중 세 번째로 많이 등록된 올드카로 올랐다. 일명 ‘각 그랜저’로 불리는 1세대 그랜저는 1986년부터 1992년까지 생산되며 당시 부의 상징이자 고급 세단으로 취급됐다. 이 외 4위는 쌍용 코란도, 5위는 GM대우 티코가 뒤를 이었다.

 
벤츠 E 클래스

수입차의 경우 가장 등록이 많이 된 모델은 벤츠 E클래스, 2위는 S클래스였다. 이어 3위 지프 랭글러, 4위 BMW 5시리즈, 5위 벤츠 SEL/SEC 순이었다. 벤츠 SEL/SEC의 경우 가장 오래된 연식으로 80년식 매물들이 등록되기도 했다.

 
엔카닷컴 8090 올드카 인기 TOP 5

엔카닷컴 관계자는 “연식에 비해 관리가 잘 되는 차량이나, 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든 수입 올드카 모델은 시간이 흐를수록 프리미엄이 붙어 가치가 더욱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”며, “연식이 오래된 중고차 구매 시에는 꼼꼼한 차량 상태 확인은 물론 추후 정비 및 튜닝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”라고 말했다.

오토버프(knh@autobuff.co.kr)


댓글(0)